이 글은 일반인인 내가 마인크래프트 개발 이해를 돕기위해 만든 간단한 개념 글이다.
교수님의 의견과는 다를 수 있으니 이런거구나 ~
개념을 쉽게 하고자 참고용으로 쓰이길 바란다.
우선 우리는 아래 프로젝트를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그렇다면 그 뒤로 클래스를 만들어보자
1. 클래스 만들기
위에서 프로젝트를 만들었다면, src 폴더에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Class라는 버튼을 누른다.
오른쪽 프로젝트 창이 안뜬다면 위의 글을 참고 바란다.
2. 클래스의 이름을 지어준다. 이름은 호환성을 위해 가급적이면 영어로 지어준다 Finsh를 누르면 만들어진다. (첫번째를 대문자를 쓰는게 간지이자 국룰이다*)
부가적인 내용은 전공할꺼 아니면 잘 안쓰이므로 일단 무시한다.
* 이말은 맨투맨 아래 흰티를 입고 빼놓는것과 같이 굳이 안지켜도 되지만 코딩계에서는 암묵적으로 지켜지는 룰이다.
이렇게 만들면 프로젝트와 클래스는 만들어졌다
하지만 게임을 만들기위해 간단한 이해는하고 가면 좋을꺼 같아 아래 플러스로 개념 설명을 하고자한다.
프로젝트란 ? = 포켓몬스터 게임
쉽게말하자면 우리가 마인크래프트에 게임을 만들기 위해 적용할 전체 틀을 말한다 (게임팩 껍데기이다)
마인크래프트는 ‘플러그인(게임팩)’을 만들어 적용하게 될것이다
클래스란? = 포켓몬스터 안에 있는 모든 요소 (ex. 포켓몬, 마을, 인간 등)
우리가 만들 게임팩(프로젝트) 안에는 다양한 몬스터(객체) , 인간(객체), 초능력(객체), 무기(객체) 등 다양한 성질이 존재하고 이를 java*언어에서는 class라고 나타낼 수 있다.
*우리가 쓰는 이클립스(eclpise)에서 쓰는 컴퓨터 언어가 java이다
class는 객체의 껍데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면 파이리, 꼬부기, 피카츄는 다 다르지만 '포켓몬(class)'이라는 껍데기 안에 속한다.
또한 태초마을, 상록시티 는 다 다르지만 '마을(class)'라는 껍데기안에 속한다.
함수와 변수란?
이러한 클래스(class) 안에는 함수와 변수 두 가지만을 넣을 수 있다.
(1+1=2 에 이유를 묻지않는다 이건 룰이다)
변수는 [속성 변수명 ;] 으로 나타내고 그릇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위의 속성은 변수의 성질을 의미한다. String name; 은 'name' 이라는 이름의 String(글자) 라는거다.
함수는 [속성 함수이름() { }] 과 같이 표현된다. 어떠한 값을 반환해 내거나 실행시킨다.
class 포켓몬 {
String name; // String이란 text를 의미한다. 즉 포켓몬의 이름이 누구인지 담는 그릇이다.
String tpye; // 즉 포켓몬의 속성 타입을 담는 그릇이다.
String 주인(){
return "지우";
}
}
이와 별개로
컴퓨터는 매우 똑똑한 애기여서 우리가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main 함수를 가장 먼저 읽는다.
java에서는 이를 public static void main() { } 라고 규칙을 두었고
프로젝트를 run(실행)하면 가장 먼저 이 함수를 읽는다.
때문에 여러가지 클래스 중에서도 이 함수를 가진 클래스는
전체 프로젝트의 클래스에서 단 하나 밖에 없다
(클래스에 메인함수가 두개면 컴퓨터도 누굴 읽어야할지 몰라서 오류가난다)
막상 써보니 이건글로 설명할게 아니라 간단한 동영상 강의를 해야하나 싶다…
(+) 클래스 이름 수정하기
간지를 어겼기 때문에 앞에를 대문자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왼쪽 프로젝트 창의 클래스를 우클릭 한다
Refactor > Rename을 눌러 이름을 변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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